내 어머니는 좋은 말을 할 줄 모르는 분이었어요.

너는 왜 그모양이니

그것밖에 못하니

너는 못됐어

너는 못났어

에 온갖 상스런 욕들을 듣었고,

기분이 나쁘면 마구잡이로 손으로 또는 즉흥적으로 눈에 보이는 것 아무 거나 잡고 때리셨죠.

그 상처가 너무너무 컸어요.

힘내, 괜찮아, 너는 귀한 아이야, 고마워

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.

고작해야 얼르고 달래기 위해.. 착하지? (이거 해라). 이 정도였어요.

그랬으니 들어본 적 없는 말과

들어본 적 없는 행동을

내 아이에게 해주어야 하는 게 힘들었어요.

그리고 저는 어릴 적 부모에게 배운 대로 본 대로 불평불만을 늘 말하고 생각하는 아이 었어요. 

부모에게 물려받은 유산을 청산하고

새로운 사람으로 태어나는 것은 저의 일생일대의 과제였습니다.

세상엔 나쁜 일이 많고 나쁜 행동을 하는 주위사람도 너무 많아요.

그 나쁜 일과, 나쁜 행동들을 사라지지 않을 거예요. 하지만 동시에 좋은 일도 많이 일어납니다.

즉 예쁜 장미 옆에 썩은 사과가 놓여있다면

썩은 사과는 얼른 치우고 예쁜 장미를 들여다보며 웃을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해요.

이것이 바로 아이에게 물려주어야 할 유산이지요.

저는 앞으로 감사할 거리를 찾아

예쁜 장미에 더 집중하고 노력해 보려고 합니다.

'위로가 필요한 당신에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당연히 여기며 사는 것들-물2  (0) 2023.07.03
당연히 여기며 사는 것들-물1  (0) 2023.07.02
내 첫딸  (0) 2023.05.24
걱정  (1) 2023.05.13
몰입의 즐거움  (0) 2023.04.25

+ Recent posts